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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물류

1년내 日 수출입물류 정상화될 것"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1. 3. 29.

-대한상의 실태조사...물류기업 65%
-'고객화물 연착'(34%) 피해 우려도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물동량 감소'와 '고객화물 연착' 등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절반이 넘는 물류기업이 일본 수출입물류가 1년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일본과 거래중인 국내 110개 물류전문기업을 대상으로 '동일본 지진에 따른 수출입물류 환경변화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의 64.6%가 '일본 수출입물류 정상화 소요기간'으로 '1년 미만'을 꼽았고, 다음으로 '1~3년'(29.1%), '3~5년'(3.6%), '5년 이상'(2.7%)을 지목했다.
'일본지진으로 피해를 입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69.1%의 기업이 '직접적 피해는 없었다'고 응답했으며, '컨테이너 유실'(4.5%), '건물파괴'(1.8%) 등의 직접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과 '화물연착'(11.8%), '물량감소'(6.3%), '사무기기 파손'(0.9%) 등의 간접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도 있었다.
대한상의는 "조사대상 기업 중 일본에 법인이나 지사, 대리점 등을 두고 있는 경우 대부분(90%)이 도쿄, 요코하마 등 관동지역에 위치하고 있었다"면서 "6.7%의 기업만이 지진피해가 집중된 센다이 등 동북지역에 지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지진의 직접적인 피해를 면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일본 대지진과 원전사고가 향후 동북아 물류환경변화에 미칠 영향에 대해 물은 결과, 응답기업의 65.5%가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매우 클 것' 9.1%, '클 것' 56.4%, '보통' 30.0%, '제한적일 것' 0.9%, '거의 없을 것' 3.6%
향후 가장 우려되는 피해로는 '대일 수출입 물동량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47.3%)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육운, 해운, 항공 등 고객화물 연착'(33.6%), '물류경로 변경에 따른 물류비용 증가'(18.2%)를 뒤이어 꼽았다.

/ 이의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