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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이슈

서울 하이브리드 택시 도심을 달린다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12. 3.

택시 한 대당 온실가스 저감 연간 6톤

 

연료비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대기오염물질인 CO2 발생량까지 동시에 줄여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갖춘 하이브리드 택시가 서울 시내를 달린다.

3일(오늘) 10시 서울시 서소문청사에서 서울 하이브리드 택시를 최초 공개하는 자리에는 서울시, 환경부, 택시운송사업조합 등의 관계자 약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하이브리드택시 도입 경과보고 등이 이루어졌고, 시범 보급되는 10대의 택시가 서대문로터리와 광화문을 거쳐 서울시 서소문청사로 돌아오는 시승행사를 가졌다.

지자체 최초로 시범 보급되는 LPi 하이브리드택시는 총 10대로 아반떼 6대, 포르테 4대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회장 박복규)에서 각 2대씩 선정한 서울지역 5개 택시업체 승진기업(대표 김영수) 대한상운(대표 권영선) 유창상운(대표 김동완) 포창상운(대표 나병관) 삼이운수(대표 박진성)가 함께 참여했다.

시범 보급되는 LPi 하이브리드 택시모델은 기존 해치택시 디자인에 친환경 마크와 하이브리드 택시 고유의 타이포 그래픽을 개발, ‘SEOUL HYBRID TAXI’ 이미지를 표현한 것으로서 시민들이 하이브리드 택시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

 

 

 

 

 

 

 

하이브리드 택시 한 대당 온실가스 저감 효과는 연간 6톤 이상인데다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배출량을 절반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등 친환경성이 매우 높다.

또 하이브리드 택시는 에너지 소비를 절감할 수 있어 대기정차 시간이 많은 택시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현재 택시의 경우 정차장 또는 노상에서 장시간 대기하는 동안 공회전으로 에너지 낭비와 대기오염을 유발하고 있으나, 하이브리드 택시는 공회전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어 공회전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크게 줄어 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하이브리드택시의 연료비는 LPG택시의 약 절반 밖에 안 돼 매우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나 택시업계의 경영난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작사와 택시업계에서는 기존 LPG택시 한 대가 연간 12만km를 주행 시 약747만 원 이상의 연료비를 지출하는 반면 하이브리드 택시가 지출하는 연료비는 377만 원 정도로서 370만 원 이상의 연료비를 절약할 것으로 분석했다.

박재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