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환경/환경

지구온난화 심각성 산업계 인지도 낮아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3. 26.
 

분야별 기후변화 관련 최초 인식조사 실시

환경부는 금년 1월말부터 만13세 이상 일반국민 1,000명, 246개 광역·기초단체 정책담당자

 및 제조업·운수업체 500여개의 관리자급을 대상으로 2차 기후변화 대응 의식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르면 국민들의 대부분(97.2%), 자치단체 환경정책 담당자 전원(100%), 제조업, 운수업 등 산업계 관리자 대부분이 기후변화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지구 온난화를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으나(일반국민(90.5%), 지자체(90.3%), 산업계

(88.6%)), 일반국민에 비해 산업계가 약간 낮게 나타났다.

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국민들은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CO2 배출(90.3%)은 잘 인지하고 있었으나, 아산화질소(59.1%), 메탄(74.8%) 등 다른 원인에 대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인지도는 일반국민이 가장 낮았으며, 지자체의 경우에도 ‘매우 잘 알고있다’고 답한 경우가 53.7%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일반국민에게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생활실천에 대해 질문한 결과 ‘에너지 절약 생활화’ 실천(88%) 비율이 가장 높은 반면, ‘재활용상품 우선 구입’(63.3%) 실천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산업계에게 기후변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지도를 질문한 결과 물가상승(81.6%)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실업율 증가(65.8%)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2년 이후 우리나라 의무감축 부담 수준에 대하여  지자체는 ‘OECD 국가로서 선진국에 준’하는 감축의무를 예상하는 반면, 산업계는 ‘OECD 국가보다 약간 낮은 수준’의 감축 의무를 예상하는 것이 높았다.

산업계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의무 발생시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과반수 이상(60%)이 ‘영향없다’고 답해 영향에 대하여는 크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실가스 의무감축에 대한 기업의 적절한 대응시기는 ‘서둘러 시행’ 해야 한다는 의견이 45.8%로 가장 높았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주체별 역할에 대하여는 의견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핵심주체는 일반인은 ‘개인을’, 지자체와 기업은 ‘정부’를 지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금번 조사결과로 볼 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하여 정부 및 지자체 주도의 정책개발 및 지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인 정비가 필요하며, 지자체 및 산업계의 효율적인 대응책 마련을 위한 국가차원의 재정적 지원(50.0% 응답)을 위한 노력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