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21세기 기후변화 완화’ 분야 발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는 지구평균온도가 산업화이전 대비 2℃ 이상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배출량(49(±4.5) GtCO2eq/년) 대비 40~70%를 감축해야 하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30~50GtCO2eq/년 수준에서 유지해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IPCC는 지난 4월 6일부터 12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제39차 총회에서 기후변화 완화에 대한 IPCC「제3실무그룹(WGⅢ) 제5차 평가보고서」를 승인하고 이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은 물론 2015년 타결을 목표로 진행 중인 Post-2020 신기후체제에 대한 국제협상에 있어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학자들은 기온의 폭발적 상승을 막을 수 없는 티핑포인트를 산업화 이전 대비 약 2℃ 상승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제16차 유엔기후변화총회(’10, 칸쿤)에서 지구평균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억제하는 것을 공동의 비전으로 삼을 것에 합의했다.
제5차 평가보고서는 에너지 최종소비 부문의 수요관리를 2℃ 달성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제시하고 수송, 건물, 산업 등 주요 에너지 최종소비 부문의 에너지 수요관리 권고안을 제시했다.
즉, 2℃ 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수송 부문의 에너지 수요를 베이스라인 대비 2030년 약 18%, 2050년까지 약 30% 감축할 것을 권고했으며, 건물 부문에는 2030년 약 18%, 2050년까지 약 25%를, 산업 부문에는 2030년 약 20%, 2050년까지 약 28% 감축을 요구했다.
'교통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능형교통신호시스템 명칭공모전” 대상에 "바로신호" (0) | 2015.11.28 |
---|---|
사람 대신 자동차가 교통사고를 신고한다. (0) | 2015.11.28 |
경상용차, 자동차 안전기준 적용 일부 유예 (0) | 2014.04.23 |
日 자동차업계, 충전인프라 공동출자회사 설립 (0) | 2014.04.23 |
파워프라자, 전기차 “피스” 독일 전시회 참가 (0) | 2014.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