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 같지 않은 놀라운 정숙함
-강인한 남성미를 표현한 외관
한국지엠이 이번에 선보인 리얼 SUV 캡티바는 GM대우 시절의 윈스톰 후속모델이다.
윈스톰이란 이름으로 더욱 친숙한 쉐보레 캡티바는 SUV차량에 항상 꼬리표처럼 딸려오던 소음 문제를 말끔히 떨쳐버린 차다.
이번 시승구간은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구리방면을 지나 남양주종합촬영소에 도착한 후 마석방면으로 출발지인 워커힐 호텔로 돌아오는 왕복 80km 구간이다. 시승차는 2.2ℓ 디젤 LTZ 풀옵션 모델이었다.
시동을 걸고 다른 SUV차량과는 다른 정숙성이 느껴졌다. 처음에 가속페달에 발을 올려놓고 페달을 밟았지만 치고 나가는 느낌은 약했다. 또 정지상태에서 가속할 경우 반응이 다소 늦게 왔다. 엔진회전수가 3,000rpm까지 올라갔으나 확 치고 나간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세단이나 스포츠 차량처럼 스피드를 즐기는 운전자라면 다소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가속이 조금 붙자 거침없이 앞으로 튀어나갔으며 시속 130㎞까지 가볍게 치고 나갔다. 이는 새로운 엔진의 결과라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말이다.
캡티바의 엔진은 2.2 VCDi 엔진을 장착했다. 2WD 기준으로 최대 출력 184마력, 최대 토크 40.8kg.m의 힘과 리터당 13.9km의 연비 성능을 갖췄다. 이로써 쉐보레 캡티바는 경쟁차종인 산타페나 쏘렌토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또한 주행중이거나 정차 중에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음이 거의 없어 차량 안에서 음악 감상 및 옆 사람과 낮은 목소리로 대화를 나누는데 큰 지장이 없었다. 세단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을 만큼 정숙성이 뛰어나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음악과 얘기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운전자라면 무난할 듯 싶다.
손동연 한국지엠 기술개발부문 부사장은 "캡티바의 정숙성을 높일 수 있었던 것은 차음 유리를 채택하고 도어트림, 센터콘솔 등 차량 전반에 어쿠스틱 패키지(Acoustic Package)를 적용해 실내소음 유입을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쉬운점으로는 디젤엔진 특유의 엔진 떨림이 아직 남아있다는 것과 코너링, 언덕 주행, 윈스톰의 모습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후방 디자인이 다소 아쉬운 대목이었다.
SUV의 한계라고는 하지만 시속 70킬로미터로 달리면서 좌회전, 우회전을 할 때 느껴지는 쏠림은 정숙성에 비하면 꽤 크게 느껴졌다.
처음 정숙성을 보고 기대가 컸던 만큼 아쉬운점이 속속 보였지만 캡티바는 슈퍼카가 아니다.
드라이버의 욕심만 버리고 진면목을 안다면, 캡티바는 더없이 좋은 동반자다. 아니 같은 가격대에 있어서 상당히 훌륭한 차라 말할 수 있다. 또한 속이 넓어 성인 7명은 거뜬히 포용할 수 있으며, 짐도 최대 1577ℓ까지 적재가 가능하다. 캡티바는 겉으론 투박하고 강인해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조용히 맡은바 임무를 성실히 이행해나가는 멋진 남성의 모습을 한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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