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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전기차

'친환경 소비족' 55% 넘어서 ...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0. 8. 17.

건강, 환경개선 동참, 에너지비용 절감 順
친환경 상품을 즐겨 구매한다는 '친환경 소비족'이 과반수를 넘어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서울 및 6대 도시 거주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녹색소비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54.8%가 '친환경 상품을 즐겨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남성(41.4%)보다 여성(60.6%)이 이런 성향이 많았고, 미혼자(42.8%)보다 기혼자(59.7%), 연령과 소득 수준이 올라갈수록 친환경 상품 구매경향이 높았다.
친환경 상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자신과 가족의 건강 때문'이라는 응답이 전체의 83.2%에 달했고, 이어 '환경개선 캠페인 동참'(11.3%), '에너지 비용 절감'(4.7%) 순으로 조사됐다.
가격에 대해서는 90.2%의 소비자가 판매되고 있는 친환경상품이 일반상품보다 비싸다고 느끼고 있었고,<'매우 비싸다'(16.6%), '비싼 편이다'(73.6%)> 저렴하다고 느끼는 소비자는 7.8%에 불과했다.
녹색소비를 이끌기 위한 유통업체의 역할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59.8%는 '품질 좋고 다양한 친환경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라고 말했고, 이어 '소비자에게 친환경 캠페인 및 교육 시행', '제조·물류 등 협력업체와 친환경 파트너십 구축' 등은 각각 16.8%, 15.6%로 나타났다.
김승식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사회적 책임경영이 기업 성공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는 요즘 유통업체의 가장 기본적인 실천방안은 저탄소 녹색상품을 공급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유통업체들은 합리적 가격, 친환경 인증 등 녹색상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잘 분석해 녹색소비를 유도하고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신원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