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지난 1년간 민원인들이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공직자들에게 제공한 금품·향응 제공률과 제공규모는 지난해에 비해 감소한 반면, 예산집행과정의 위법·부당한 집행사례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재오)가 지난 3개월간 밀워드브라운 미디어리서치와 닐슨컴퍼니코리아에 의뢰하여 실시한「200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나온 것이다.(민원인 및 공직자 총 11만 9천명 대상, 전화 및 E-mail 설문, 95%신뢰수준에 ±0.02% 표본오차)
권익위의 금년 청렴도 조사 결과, 외부청렴도는 10점 만점에 8.61점, 내부청렴도는 8.14점이었고, 외부와 내부청렴도를 종합한 160개 공공기관의 종합청렴도는 8.51점으로 지난해에 비해 0.31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별로 모든 기관에서 종합청렴도가 상승한 가운데, 특히 공직유관단체의 청렴도가 가장 높은 수준(8.86점)이었으며, 시·도 교육청의 청렴도가 8.05점으로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민원인들의 금품·향응제공률은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그 규모도 지난해보다 작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64개 공공기관의 소속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부청렴도는 지난해보다 0.13점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내 인사업무와 관련한 부패경험(7.85점, -1.17점)과 예산업무에서의 위법·부당한 집행사례(7.84점, -0.03점)가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금년도에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예산의 조기집행 사례가 많았던 점을 감안하면, 사업비나 업무추진비 등의 집행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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