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환경

온라인 정부민원 AS 받는다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10. 29.

불만족 민원 공무원 추가답변해야
앞으로는 온라인으로 정부민원을 내고 나서 공무원의 답변에 불만이 있으면  추가 답변 등 AS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범정부 온라인 민원창구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운영하는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재오, ACRC)는 다음 달부터 민원인이 국민신문고를 통해 받은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추가답변을 하게 한 후 민원 만족도평가를 새로 받게 하는 ‘민원 불만제로(Zero)'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국민권익위는 2007년부터 중앙부처 민원서비스에 대한 비교평가를 실시하는 등 국민신문고의 민원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민원인이 온라인으로 받는 답변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현실적으로 더 이상의 추가 조치를 받기 어려운 점은 새로운 민원을 유발하는 등 민원서비스 향상의 저해요인이 되어왔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접수한 국민이 자신의 온라인 답변을 열람한 후 만족도 설문에 응하도록 해 ‘불만족’으로 답변한 경우 이를 담당했던 공무원에게 통보해 민원인의 불만이나 궁금증을 추가로 해결하고 만족도를 재평가받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실제로, 국민권익위는 7월부터 석 달동안 ‘민원불만 제로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담당공무원이 불만족 민원에 추가답변을 한 1,224건중 234건의 민원은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김도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