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전기차

탄소포인트 환경관리 우수아파트 시범사업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5. 18.

온실가스 감축활동 실적 따라 인센티브 제공
목포시는 전기 절약 양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포인트 제도와 폐기물 감량 및 쓰레기종량제봉투 사용증대 등의 환경시책에 주민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환경관리 우수아파트를 선정하여 시범운영하게 된다.
관내 300세대이상 아파트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참여 신청을 받아 1개 아파트를 선정하여 오는 6월부터 12월말까지 운영할 계획으로 전기 절약 양(예 : 전기 1kwh = 424g CO2, 10g CO2 = 1포인트)에 따라 획득한 포인트는 정부의 인센티브 지급방안이 정하여지는 대로 재래시장상품권, 쓰레기종량제봉투, 공공시설물 이용 바우처 등의 방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목포시는 시범사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선정된 아파트에는 에너지절약형 LED보안등 교체와 우수참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환경관리 우수아파트 육성을 위하여 저탄소형 생활실천 교육 등 행정적인 지원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4개 실천분야(저탄소형 생활문화 정착,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생활페기물 적정 배출, 재활용품 분리 배출)와 과제를 선정하고 일정한 실천목표를 달성 할 경우에도 음식물류 폐기물 수거용기 및 쓰레기종량제봉투 등을 인센티브로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저탄소형 생활문화 조기 정착과 시범아파트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 할 것이다.”며,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아파트에서는 5월 25일까지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주민 참여 동의를 받아 시 환경과로 제출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 목포 정상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