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차 선호율 감소한 반면 디젤차 선호율 증가
한국로버트보쉬 디젤 사업부(사장 최의준)가 자동차 엔진 유형별 소비자 인식과 '클린 디젤' 관련 태도 및 향후 구매 의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디젤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하여 2014년 2월 14일부터 3월 5일까지 전국 6대 도시(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만 20세∼59세 남녀 자가 운전자 총 1,007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의 현재 소유 차량은 가솔린 엔진 차량(72.4%), 디젤 엔진 차량 19.2%, LPG 차량 7.7%, 하이브리드 차량 0.6%으로 나타났다. 디젤 엔진 별 차종은 레저형이 78.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디젤 세단형은 2010년 1월 조사에서는 6.0%에 불과했으나 이번 조사에서 21.3%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향후 자동차 구매 의향 및 구매 관련 태도에 대한 조사에서 향후 구입하고 싶은 차량 1위는 국산-세단형이 56.2%, 희망 배기량은 2,000cc∼2,500cc미만이 47.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향후 구입 희망 차량의 엔진 유형 중 디젤 엔진의 희망 비율은 31.1%로 2008년 11월 조사 시 14.4%보다 16.7%P 증가하여 디젤 엔진 구입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클린 디젤' 자동차 관련 태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클린 디젤 용어 인지도가 30.9%, 클린 디젤 자동차 호감도가 59.7%, 클린 디젤 자동차 구입 의향이 44.4%로 나타났다. 2008년 11월부터 2012년 1월 조사까지 클린 디젤 용어 인지도(30.0%→40.2%), 클린 디젤 자동차 호감도(51.1%→70.3%), 클린 디젤 자동차 구입 의향(35.9%→52.3%) 모두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2014년 2월 조사에서는 감소하였다. 또, 클린 디젤 구입 의향률(44.4%)이 디젤 구입 의향률(59.3%)보다 낮게 나타나 이는 기존 조사와 다른 결과를 보였으며 이는 더 이상 '클린 디젤' 용어 자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일반 소비자들의 디젤에 대한 인식, 인지도, 호감도가 높아진 것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클린 디젤 택시 도입에 대한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9.2%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이유로는 유해 가스, 대기 오염 감소 등 친환경성 및 경제적 효율성이 주요했으며 긍정적이지 않은 이유로는 경제적 비용 증가 우려 및 유해 가스, 대기 오염에 대한 부정적 인식 및 인지도/신뢰도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 김용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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