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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자동차관리

정비업 발전은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야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3. 10. 31.

 

황인환 이사장 “차튜닝산업 활성화” 세미나 조명

황인환 이사장(서울검사정비협동조합)은 지난16일 국회도서관 지하 1층에서 국토부와 한국자동차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자동차튜닝산업 활성화에 대한 정책 세미나“에서 정비업계 대표로 패널(panelist)로 참석해 자동차서비업(정비업)이 낙후된 것은 정책입안자들이 정비현장을 모르는데 기인되었다고 진단했다.

앞으로 자동차 2천만대 보유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이에 걸 맞는 제도 도입은 현장의 목소리를 담지 않으면 백년하청이라고 주장했다
황 이사장은 “우리 정비사업자는 자동차 2천만대 등록시대를 맞이하여 책임정비의 신념아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배기가스 감소에 일익을 담당하며 정비사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고 자평했다.
그러나 정부의 정비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을 보면 자동차제작사나 손보사등 대기업 중심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최종소비자(고객)와 접점에 있는 영세 정비사업자를 외면하는 정책으로 정비업 발전에 큰 도움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모든 정책은 국민 즉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선진국 사례만 들어 우리의 현재 정비시스템에 문제점이 있고 부족한 것으로 결론내기보다는 다른 나라가 우리의 자동차정비 서비스업을 모델로 배워갈 수 있도록 우리의 실정에 맞는 정책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정책을 개발하는 모든 분들이  현장에 직접 나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복잡한 정비시장의 현실을 잘 파악하여 우리나라에 실정에 맞는 자동차정비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이 선행되면 고객과의 신뢰가 쌓여 고객서비스가 해결되고 대기업과 상생의 문제도 해결될 것이며 한편 정비업체의 인증제도 문제, 교육문제 등이 쉽게 해결되어 자동차 정비서비스사업 발전방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가는 것이 선진화가 아닌가 생각해본다고 말했다.
튜닝산업의 선진화 늦은 감은 있으나 참 좋은 정책이라고 했다. 하지만 국민의 안전, 배기가스, 소음 등 국민정서에 반하는 것은 엄격한 규제 속에서 선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무등록정비소에서 탈부착, 개조 정비가 이루어져 정비질서를 어지럽게 하는 정책은 절대 만들어져서는 안 된고 강조했다.
이번 한국자동차공학회의 “자동차 서비스업 발전과 튜닝 산업 세미나”가 정부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자동차 정비사업 발전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좋은 정책방향이 세워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상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