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를 운행하는 화물자동차 운전자 200명을 대상으로 운전 및 휴게시간 등 운전행태에 대한 일대일 면접조사를 시행한 결과, 대형화물차 4대 중 1대는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 운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형화물차 5대 중 1대는 한번에 쉬지않고 4시간 이상 연속운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EU와 일본 등 해외 사업용자동차 운전자 운전시간 제한규정에 비하면 상당히 긴 시간동안 운전을 하고 있는 셈이다.
한편 지난 1년간 화물자동차 운전자 중 사고경험이 있는 운전자의 1일 평균 운전시간은 8시간 37분으로, 사고경험이 없는 운전자의 7시간 52분과 비교해 45분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어 장시간 운전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운전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피로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며, 실제로 화물자동차 운전자 중 86%가 운전중 피로를 느낀다고 응답하였고, 80.5%가 지난 1년간 졸음운전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단 최경임 연구원은 “운전자의 과로로 인한 피로는 자칫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대형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화물자동차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리한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과로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진국과 같은 운전시간 및 휴게시간 등이 규정된 사업용운전자 운전시간에 관한 규정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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