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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전기차

급발진 조사 투명하게 실시 중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2. 9. 10.

2건의 조사결과 최종결론 아니다
국토부는 최근 급발진 증가에 따라 근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교통안전연구원의 전문가, 시민단체, 급발진 가능성을 주장하는 전문가도 포함된 외부전문가로 합동조사반을 구성하여 급발진 원인을 조사 중이다. 이와 관련해 메이커에 유리하도록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의문제기에 대해 지난 4일 국토부가 입장을 밝혔다.
합동조사반은 투명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위하여 조사의 전과정을 공개하고 있으며, 일반국민의 참관도 허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조사는 사고기록장치, 엔진제어장치, CCTV, 브레이크 패드 분석 등 사고원인 조사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조사 중이며 지난 8월 30일 발표한 국토부의 조사결과는 우선 조사대상 2건의 조사결과로 급발진의 원인에 대한 최종결론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우선 조사대상 사고 조사(6건)에서 급발진의 일반적 원인이 규명되지 않으면 추가조사(32건)를 실시하고, 추가조사에서도 일반적 원인이 규명되지 않으면 급발진 원인을 규명했다는 외부전문가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인위적으로 발생가능상황을 조성한 후 공개실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급발진이 차량 자체의 제작결함으로 확인되면 관련 법규에 따라 제작사에 제작결함시정(리콜)을 명령할 방침이다.
또한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급발진 주장사고의 원인을 밝히는 데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는 사고기록장치(EDR)의 공개를 법적으로 의무화 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 이동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