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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교통안전

투싼, 스포티지 NOx 과다배출 결함 시정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2. 5. 22.

투싼 평균 21%, 스포티지 평균 18% 초과 배출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는 경유 차량인 현대 투싼 2.0과 기아 스포티지 2.0에 대한 제작차배출허용기준 검사 결과 일부 고속구간(100~120km/h)에서 운전패턴을 달리하는 경우 질소산화물이 기준 대비 투싼은 평균 21%, 스포티지는 평균 18% 초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렇게 배출가스가 과다배출되는 현상은 100km/h 이상 고부하 구간에서 출력 및 가속 응답성 향상 등을 위해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는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의 작동이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GR은 배출가스 중 일부를 냉각하여 엔진으로 재순환시켜 엔진 내 연소온도를 낮춰 NOx의 발생량을 저감시키는 장치이다.
시험방법과 관련하여 국립환경과학원이 일정가속 조건을 준수하였는지에 대해 제작사/전문가들 간에도 다소 이견이 있었으나, 제작사는 정부정책에 협조하고 대기오염 저감 차원에서 아래와 같이 개선하기로 하였다.
제작사는 5월 말부터 양산차에 개선조치 적용, 기 판매차량(투싼 12만대 : ‘09.9월부터 판매, 스포티지 9.8만대 : 2010년 4월~)에 대해 자발적 결함시정에 착수했다.
한편, 환경부는 현행 인증/검사제도가 실제 도로상의 다양한 주행조건(에어컨 작동, 온도조건, 운행 패턴)을 반영하지 못하는 미비점이 있다는 제작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향후 실도로 주행조건에서의 배출가스 허용기준 및 시험방법의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 이동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