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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전기차

건설 중장비 수리에 무등록업체가 독식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0. 11. 2.

-대구/경북지역 등록업체들, 일거리 뺏겨 경영난 가중 호소
-중장비사용자들 비용절감 목적이지만 대형사고 원인 불러  

대구 경북지역 건설(중장비)기계업체들이 건설사업장에서 작업하던 중장비가 고장으로 인해 수리할 경우 등록된 중장비정비업체보다 무등록(뜨내기)업체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중장비등록업체들은 정비수요를 무등록업체들에게 빼앗기는 바람에 일거리가 줄어드는 현상에 대해 관계기관이 철저한 감독과 아울러 이에 대한 대비책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경북지역 건설기계정비공장에 따르면 각종 건설기계사용자들이 장비가 고장이 나면 등록업체에 수리를 의뢰하지 않고 무등록업자들을 불러 고장수리를 맡기고 있어 등록업체들이 경영난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뜨내기 업체들의 고장수리로 인해 작업장에서 사고 발생이 원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건설기계사용자들이 고장수리 때 무등록업자들에게 의뢰하는 것은 지금까지 관습화되어 있지만 관리감독기관이 이런 폐단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어 더욱 문제를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경북지역 등록업체는 “특히 이들 무등록 업자들은 값싼 부품은 물론 적정공임에 미달되는 비용을 적용하고 있어 불량정비로 인해 건설현장에서 대형 사고를 불러 올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무등록업체들은 작업 시에 1톤 트럭에 컴퓨레서와 각종 정비 공구를 갖추고 건설 및 토목공사장을 찾아다니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불법정비 단속을 교묘히 피하고 있어 근절이 안 되고 있는 원인이다. 등록업체도 건설중장비 자체가 덩치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 기 때문에 출동정비가 빈번하게 이루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구경북지역 업체는 “정비단속반에게 이런 불법정비을 근절키 위해 출장정비사들에게 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야 이 같은 불법정비를 근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대구 이 강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