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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전기차

대구지역 교통 근본적 해법 나와야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0. 9. 14.

도시고속도로 확장 건 본격적 논의
중앙내륙지선(옛 구마고속도로)과 도시고속도로의 분리로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는 성서 - 서대구IC 구간의 소통대책과 관련 대구지역교통에 근본적인 해법이 시급하다.

이에 대구지역 교통전문가들이 제시하고 있는 고속도로 차로 축소 후 도시고속도로 확장안이 힘을 얻고 있다.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규정에 없는 일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으나 과거 정부와 도로공사가 규정상 불가능한데도 대구도시고속도로를 국비로 건설한 전례가 있다.

 또한 지역정치권에서도 차로 축소후 확장을 꾸준히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대구 발전위원회 백승홍 이사장(전·국회의원)에 따르면 “1998년 당시 정부는 서대구 - 남대루IC 대구고속도로에 국비 400억원을 투입했고 도로공사에서 공사를 발주했다.

지자체 도시계획도로 예산은 지자체에서 충당해야 하지만 대구시 예산부족을 고려해 지역정치권에서 국비지원을 이끌어 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백이사장은 “당시 서대구 - 남대구IC 도시고속도로 신설은 화원 - 목포IC 고속도로 확장공사의 부분이므로 보상비와 건설비를 모두 정부에서 부담해야 하며 400억 원대 보상비를 정부 예산으로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당시 이정무 건설교통부장관은 대구시에서 요구하는 도시고속도로 건설문제는 도시고속도로가 엄연히 대구시 도시계획상 도로이기 때문에 국고 지원이 어렵다고 맞섰지만 결국 지역민의 요구를 수용했다. 대구시가 도시고속도로 토지보상비 12억원을 부담하고 도로공사가 400억원의 예산으로 도시고속도로를 닦기로 합의한 것이다.

 이렇게 건설되었기 때문에 지역정가에서도 고속도로 차로 축소후 도시고속도로 확장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국토해양위 조원진의원(달서 병)측은 “지난 2일 국토부 고위 관계자에게 심각한 교통정체대란을 빚고 있는 도시고속도로를 일부 구간에 대해서라도 고속도로를 줄이고 도시고속도로 차로를 늘려 정체구간 숨통을 트게 해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며 이후 고속도로 차로 축소후 도시고속도로로 확장건을 본격적으로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대구 이강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