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환경/환경

“녹색성장! 녹색강국! 더 큰 대한민국!”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0. 6. 7.
제 15회 환경의 날 행사 개최 
인천 수도권매립지에서 지난 6월 4일(금) 오전 10시부터 정운찬 국무총리를 비롯하여 환경부장관, 주한 외국인공관장, 환경단체장 등 주요인사와 시민 등 2만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15회 환경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특히, 올해는 현 정부의 녹색성장 선포 3주년 및 환경부 출범 30년을 맞이하는 해로써 “녹색성장! 녹색강국! 더 큰 대한민국!”을 행사주제로 선정했다.
행사주제는 폐자원을 에너지로 바꾸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자원빈국에서 녹색자원 부국으로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치사를 통해,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녹색성장은 경제와 환경이 하나가 되는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는 새로운 흐름이며, 그 중심에 우리나라가 서있음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날 기념식에서는 환경보전에 크게 기여한 시민단체, 기업체, 언론, 공공기관 등의 유공자 총 39명에게 훈장을 포함한 정부 포상을 수여했다.
금년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는 “수도권 환경에너지타운” 기공식도 함께 열려 자원의 선순환을 통한 녹색성장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수도권 환경에너지타운”은 폐자원의 에너지화를 통한 녹색유전 개발을 목적으로 2017년까지 약 1조5천억원을 투자하여 수도권매립지내 약 460만㎡에 조성될 계획이다.
폐자원, 자연력, 바이오, 환경·문화의 4개 테마 타운으로 세워지며, 완공 후에는 약 89만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생산하게 된다.
한편, 지자체 등 전국의 환경기관·단체별로 280여개의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되었다. 환경부는 국민들이 녹색성장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의식을 다지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 이동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