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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국가표준화 ‘표준 코디네이터’ 추진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0. 4. 13.

성공 위한 종합적 전문적인 표준화 체계 구축
주요 국책과제의 성공적인 산업화와 지원을 위해 표준을 종합적으로 관리 조율 할 수 있는 민간 전문가를 활용한 표준 코디네이터 제도를 추진한다고 기술표준원이 지난 7일 밝혔다.
표준 코디네이터는 대형 국책과제에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다양한 기술분야를 표준을 통해 시스템적으로 연계하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관련 사업자들이 표준화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여 국책과제 추진 시 관련 표준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 할 수 있도록 자문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국책과제 참여자의 표준에 대한 전문성 부족,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 개발자간 상호 공조체제 미약 등으로 개별적으로 기술을 개발함에 따라 호환성이 확보되지 않은 각각의 기술과 제품이 생산되어 향후 이의 표준화를 위해 막대한 자금이 재투입되거나 아예 기술과 제품이 사장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그 사례로 교통카드 표준화 미비로 전국 단말기 교체비용이 약 500억원 소요가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기술의 국가표준화 및 국제표준화 실적이 부진하여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표준화를 통해 시스템적으로 통합된 국가 기술개발과 국제표준 선점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금년 중 10여개의 국책과제에 대하여 표준 코디네이터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표준 코디네이터가 필요한 국책사업은 표준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우선, 4월중 스마트그리드, 전기자동차, LED 응용, 3D TV 등 4~5개 분야를 대상으로 표준기술연구회를 구성하여 표준에 관한 코디네이터 업무를 수행하고, 나머지 사업은 하반기중 수요조사를 통해 코디네이터 사업을 선정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그리드는 제주도에 실증단지가 구축되어 사업이 추진 중이며, 전기자동차는 충전인프라 등에 대한 기술개발을 위해 각 국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표준기술연구회는 표준 코디네이터를 위원장으로 10명 이내의 전문가로 구성되는 민간 중심의 표준화 체계로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국책과제가 표준개발을 통해 국제적 수준에서 추진되어 우리기술의 세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