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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자동차관리

전국 3만1천여대 전세버스 개점휴업 상태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10. 6.

 ―하루 24억원 결손, 9월 한달만 920억원 손실 발생
  ―정부의 특별지원책 및 등록제의 면허제 전환 탄원

  전국전세버스연합회(회장 김의엽)는 최근 서민과 학생 등 절대 교통약자들의 대중교통수단인 전세버스업계의 경영부담 해소를 위해 특별지원대책을 수립, 지원해 줄 것을 관계요로에 탄원했다.
  무분별한 규제완화로 인해 전세버스업의 공급과잉을 초래함으로써 업체의 부실화와 영세화를 촉진시킨 현행 등록제를 면허제 또는 총량제로 개선해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이용승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세버스운송사업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강구해 달라는 것이 탄원의 주된 요지다.  
  또 신종플루로 인해 경영압박이 가중된 영세한 전세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한 특별 재정지원은 물론 유가보조금 등과 같은 각종 정부의 보조금 및 지원금을 운수업종간에 형평성 있게 합리적으로 지급해 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
  전세버스연합회는 탄원서를 통해 신종플루 감염 확산에 따라 전국 3만1천여대의 전세버스 차량이 차고지에서 1개월째 개점휴업 상태에 놓이는 바람에 전세버스업계 전체가 경영마비 지경에 빠졌다고 밝혔다.
  지난 7일 현재 학생단체 및 일반단체 수송계약 1만7천700여건중 약 70%인 1만2천500여건이 취소돼 252억원의 손실액이 발생했다는 것.
  신종플루 위험단계가 심각단계로 격상되면서 전국적으로 계약취소가 급증하고 있으며, 향후 학생 및 일반인들의 단체행사 수요가 전무한 실정으로 업계 전체의 줄도산까지 우려되는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것이 연합회의 주장이다.
  특히 이번 신종플루로 인해 전세버스업계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천500여억원, 9월 한달 동안만 해도 약 920억원의 손실액이 발생해 전국 31만여 종사자 및 가족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매월 200억원의 캐피탈 할부금까지 체불되는 등의 경영부담 가중으로 전세버스 종사자와 그 가족들은 길거리에 나 앉아야 할 형편이다.
  전세버스 운송사업은 등록제 전환 이후 건전한 업체마저 동반 부실화 돼 대형 교통사고에 따른 이용승객들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이 위협받고 있다.
  전세버스운송사업은 버스 및 택시 등의 교통수단으로 제공할 수 없는 교통불편 및 취약지역 서민과 학생들을 수송하는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이며, 일일 33만여명의 학생과 근로자들을 수송하는 가장 효율적인 대중교통 틈새 대체교통수단이다.
  그러나 지난 1993년 사업 활성화와 자율성을 강화한다는 명분으로 전세버스운송사업이 등록제로 전환된 이후 업체와 차량대수가 4배수나 증가(1992년의 311개사 6천598대에서 작년에는 1천386개사 3만1천346대로 증가)하는 바람에 공급과잉에 따른 경영수지 악화 뿐아니라 건전한 업체마저 동반 부실화를 초래해 인건비와 각종 안전비용 삭감, 무리한 운행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184% 폭증한 634건이나 발생했다.
  따라서 전세버스운송사업의 회생을 위한 정부의 특별지원책 마련과 현행 등록제를 면허제 또는 총량제로 전환해 주는 개선책 강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 김호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