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자동차관리

미래의 자동차는 어떤 모습일까?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9. 23.

델파이, 친환경 자동차기술 조명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델파이의 미래 차를 만들어갈 ‘녹색’ 기술을 알아본다.

전세계 자동차업체들은 화석연료 고갈에 대한 대비와 지구온난화에 대해 연료소비를 줄이고, 모든 오염물질 방출량을 절감시키는 기술의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델파이는 광범위한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복잡한 문제에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어 자동차 제조회사들이 한층 발전된 성능과 줄어든 배출량을 제공하는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델파이가 제공하고 있는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델파이는 90년대 초 최초로 현대적인 전자자동차의 주요 전기 및 전자 구성부품들을 설계, 개발 및 양산하였다.

 델파이는 연비 향상 및 공해 배출량을 절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 대상이 될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델파이의 인버터와 DC/DC 컨버터, 제어장치와 에너지저장시스템 및 Stop-Start 시스템은 최고의 성능과 더불어 차량 장착시의 패키징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고객 선호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조만간 Power Electronics 제품들과 리튬 이온 에너지 저장 시스템이 완성 차 업체들에게 제공될 델파이의 혁신 기술에 포함될 예정이다.

델파이의 Power Electronics 제품들은 현재 Ford Fusion, GM Tahoe 및 Cadillac Escalade 모델 등에 장착되어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장 수요가 증가되면, 델파이의 Power Electronics 제품들이 전 세계 시장에서 더욱 많은 차량에 장착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있다.
특히, 델파이의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리튬 이온 에너지 저장 장치)는 에너지와 성능에 대한 고객의 특별한 요구사항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에너지 시스템 제어 장치에 필요한 동력과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적절하게 계산할 뿐만 아니라 탑승자 안전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BEC(bussed electrical center)내에서 고전압을 사용하는 장치들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한다.

또한, 동 시스템은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키면서 전압, 전류 및 온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제어를 통해서 배터리 셀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 현재, NiMH(Nickel-Metal Hydride) 에너지저장 시스템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리튬 이온 배터리의 가격이 NiMH 수준으로 조정되면 NiMH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가볍고, 성능 저하 없는 재충전으로 인해서 빈도 높은 충전/방전이 가능하다.

또한, 자체 방전률이 낮아 충전상태가 보다 길게 유지된다.
델파이의 NiMH 에너지 저장장치가 현재 Ford Fusion 에 장착되어 있고 리튬 이온 에너지 저장 장치는 2010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 조명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