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전기차

검댕이 때문에 북극빙하 빨리 녹는다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8. 5.

태울 때 연기, 자동차 등서 발생 오염물질

최근 북극의 빙하가 매우 빠르게 녹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2009년 7월 네이쳐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오염물질인 검댕(black carbon)이 북극의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켜 빙하 녹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또한 동남아 지역의 강수형태를 변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검댕(black carbon)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산불, 농사를 위해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는 불, 난방이나 요리를 위해 나무를 태울 때 발생하는 연기, 자동차, 석탄발전소등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다. 검댕은 태양빛을 흡수해서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중국과 인도에서 많은 양의 검댕이 배출되고 있고, 현재 중국과 인도는 석탄을 사용한 발전소와 가정 난방과 요리를 위해 나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검댕의 약 40%,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는 전체 검댕의 약 2/3가 요리하는 과정에서 배출된다.
검댕은 이렇게 동남아 지역에서 인디안 몬순의 수증기 공급을 막아 산에 있는 빙하의 부피를 작게 만들므로 써 10억 이상의 인구에게 물 문제를 초래할수 있다.
검댕은 이산화탄소 다음으로 온난화에 기여한다.

이산화탄소는 수백 년 머무는 반면 검댕은 대기 중에 몇 주 정도 머물기 때문에 검댕의 배출을 줄이는 것이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것 보다 비교적 쉽고 저비용으로 온난화를 줄일 수 있다.

검댕은 지구 온도상승의 30% 정도 영향을 미치므로, 검댕을 통제하면 온난화의 30%는 막을 수 있다.
/ 정규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