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카 등 구입보조금 지원돼야
택시연합회, 관계요로에 건의
전국택시연합회(회장 박복규)는 지난 20일 청와대, 국토해양부?지식경제부?환경부 등 정부 관계부처, 녹색성장위원회, 여야 주요 정당 등 관계요로에 ‘하이브리드카 등 친환경 차량의 택시업계 도입을 위한 지원’을 건의했다.
택시연합회의 이같은 건의는 택시산업이 처해 있는 현재의 총체적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택시 등 친환경/연료절감형 차량의 택시업계 도입이 절실히 필요한 입장이지만,현재로선 정부의지원책이 마련되지않아 도입자체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있는데 따른것이다.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1600cc급 LPI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택시용 차량은 생산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구입가격도 업계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가(대당 2천만원 이상 수준)로 책정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택시연합회는 건의서를 통해 “택시업계에서는 친환경 차량의 택시업계 도입을 위해 택시용 하이브리드 차량의 생산 및 보급체계 구축과 기존 택시를 하이브리드 택시로 대체할 경우 구입 보조금 지급 등 정부 또는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책을 강구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의서에서는 또 “해외 각국에서도 친환경 차량의 보급 확대를 위해 구입 보조금 지급과및 세제감면 등 각종 지원책을 마련하려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CNG 버스운행 확대를 위해 대당 2천250만원의 구입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유사지원 사례가 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택시연합회는 특히 “향후 택시산업 분야에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보조금 지급과 같은 지원이 이루어질 경우 영세한 택시산업에 대한 육성이 촉진되고 친환경 차량의 보급이 확대돼 국내 자동차 내수시장의 활성화가 도모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며, 무엇보다도 현 정부가 국가적 아젠다로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연구자료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는 통상 기존 차량의 50% 이상이고, 대기오염물질도 기존 차량 대비 3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오는 2030년을 기준으로 한 배출가스 오염물질 저감량은 연간 약 3만3천996톤에 달하고, 환경오염비용 저감효과도 연간 약 2천951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 김호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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