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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동정/취재기사

“유류구매카드제 시행 의무화 문제 많다”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3. 17.

 

왜냐하면 실거래량 계산 방식은 ‘주유비÷지역별평균단가=유류 리터수’인데, 이같은 거래량 산출 방식으로는 정확한 주유량 파악이 불가능할 뿐아니라 지금까지 각 업체가 주유소로부터 받아온 주유비 할인혜택도 앞으로는 더 이상  받을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
  정확한 주유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유소마다 판매관리시스템(POS)을 제대로 갖추어야 하지만 이를 갖춘 주유소는 현재 전체 주유소의 50%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심지어 자가 주유소의 경우도 주유 기록기가 제대로 설치돼 있지 않아 정확한 계측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관할관청(시, 도)에서는 이런 맹점을 시정하려 하기보다 종전에 주유비 할인혜택을 받아 온 업체의 경우 할인되는 금액만큼 더 입금한 후 주유소로부터 장려금 명목으로 되돌려 받으면 되지 않느냐는 식으로 무책임한 말만 되풀이하고 있어 업계의 분노를 사고 있다.
  유류 구매대금 지불시 직불카드만 허용될뿐 신용카드로는 결제를 할수없는것도 큰문제다.
  이는 신한카드사가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을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인데,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각종 신용카드로 구매대금을 결재해 왔던 영세업체들에게 앞으로는 체크카드로만 결제토록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불이익을 주는 것이나 다름없다.
  차량 10대를 보유한 업체가 2∼3개월분 주유비를 일시에 지불(결제)한다고 가정하면 그 대금이 무려 7∼8천만원에 달하는데, 이처럼 많은 유류대금을 일시에 결제할 경우 자금 조달이 어려워 자칫 도산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
  최근들어 신한카드사는 업계의 반발이 거세다는 사실을 알고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이 적어도 3∼4개월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유류구매카드를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데는 숱한 문제점이 내재돼 있음에도 불구,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와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원론적인 시행의무화 공문만 업계에 보낼뿐 해결책은 하나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김호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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