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자동차관리

자동차 외장관리 요령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10. 27.

 ▶휠의 구분

휠의 모양에 의해 마차바퀴 같이 많은 살들로 이루어진 핀 타입, 랠리에서 많이 사용된 접시모양의 디쉬 타입, BBS가 대표적인 메쉬 타입, 3~5개의 발로 연결된 스포크 타입 등으로 구분된다.

휠의 제조방법에 따라 주물성형방식과 단조성형방식으로 나뉘며, 휠의 조각수에 따라 1피스, 2피스, 3피스로 나뉘어진다.

주물성형방식은 제조가 용이하고 생산원가가 낮다는 이점이 있으나 강도가 떨어지고 완성도가 미흡한 단점이 있다. 반면 단조성형방식은 조직이 치밀하여 강도가 높고 밸런스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높다.

1피스 휠은 가격이 저렴하고 림의 강도가 높지만 디자인에 한계가 있으며 2피스, 3피스 휠은 디자인이 다양하고 충격흡수력과 밸런스가 우수해 달리기 성능이 뛰어나나, 림의 강도가 약하고 제조단가가 높은 단점이 있다.

▶알로이 휠(Alloy wheel) 튜닝의 목적

휠 튜닝의 목적중 가장 중요한 것이 '경량화'이다.

경량화의 대표적인 측면은 스프링의 하체중량(unspring mass)을 최대한 줄여 스프링의 윗 중량(spring mass)을 가볍게 하는데 있다. 즉 서스펜션 아래쪽의 무게를 줄이는 효과는 상대적으로 윗부분을 가볍게 하여 자동차의 달리기 성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가속능력이 향상되며 연료 절감에도 효과가 있다.

같은 무게라도 등에 짊어지었을 때 보다 다리에 묶고 달리는 것이 훨씬 힘들 듯이, 자동차도 트렁크에 있는 무게와 노면과 마찰을 일으키며 달리는 바퀴의 무게 차이는 크게 나타난다.

휠에서의 1kg의 차이는 자동차가 달릴때의 무게차이와 15~20kg의 격차가 있다.

이렇게 볼 때 4개의 휠에서 얻는 무게감소 효과는 최소 160~180kg에 이른다.

알로이 휠의 또다른 특성은 안전성과의 밀접한 관계이다. 이는 열 전도성이 빠르다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고속주행을 하거나 비탈길에서 계속적인 브레이킹을 할 경우 디스크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에서 고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 열이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면 제동력이 저하되는 페이드 현상(fade motion)이 발생하게 된다.

알로이 휠은 스틸 휠에 비해 열전도율이 빠르므로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게 된다. 또한 스틸 휠에 비해 강도와 충격 흡수력이 높기 때문에 승차감과 안전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자료제공 : 한국외장관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