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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자율주행

재해 발생에도 항만물류정보 서비스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9. 29.

항만물류정보 재해복구센터 구축 추진 

지진, 테러 등 각종 재해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이 파괴되어도 신속히  복구하여 항만운영자에게 안정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위기상황 발생과 관계없이 항만물류정보를 중단없이 제공하기 위해 올해부터 2009년까지 90억원의 재원을 투입하여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해양부는 1단계로 금년 말까지 재해복구센터의 위치와 규모 등 센터운영에 필요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단계로는 ‘09년 6월까지 재해복구센터 시설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동 센터는 부산청 및 공사 등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뿐만 아니라 민간터미널 운영사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에 대해서도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업 간 물류비 절감경쟁이 가속화되면서 항만물류에서 정보네트워크에 대한 민간부문의 의존도는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항만물류관련 민원업무(B2G)의 거의 100%, 민간間 업무(B2B)의 80%이상이 전산시스템으로 처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정에서 각종 재해발생으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이 마비되면 전국 항만에 화물 반출입 및 하역작업이 중지됨으로써 일 700억원의 손실이 예상(붙임2 참고)된다.

실례로 ‘95년 고베 지진발생시 일본의 1,700여개 금융기관과 기업이 피해를 입은바 있으며 복구체계가 미흡했던 많은 기업이 도산을 한 바 있다.

재해복구센터의 1차 입주대상기관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및 부가가치통신망 업체인 케이엘넷 등 8개 기관(붙임 1참고)이며, 2차 입주기관은 전국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회사(신선대 터미널 등 22개 기관)로 업체가 백업 서버를 준비하여 입주하면 정부가 최적화된 재해복구 인프라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입주를 희망하는 내륙물류기업(ICD, ODCT, 보세창고 등)에도 재해복구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2001년 9.11테러로 붕괴된 세계무역센터에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세계적 기업들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던 것은 재해복구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다.

재해복구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항만물류기업의 안정적 영업기반이 마련되어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