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자동차관리

나의 안전-경제운전지수 얼마일까!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7. 7.

 

에코 네비게이션으로 운전습관 바꾼다!

고유가 시대에 스마트플랫폼즈(대표 이철재 www.myucar.com)의 마이 유카(My U-Car) 시스템이 운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유카 시스템은 자동차의 실시간 연비, 각종고장, 소모품 교체시기 등을 자동차 컴퓨터(ECU)의 정보를 분석 가공해 운전자의 안전운전지수와 경제운전지수를 알 수 있게 해 최적의 운전습관을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이 제품은 차량 내비게이션이나 PC와 연결해 운전자가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자동차컴퓨터에서 읽어내 음성이나 영상으로 보여주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했다는 평가다.

이철재 대표는 "이 시스템은 경제적으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차량의 소모품 교체시기를 놓쳐 낭패 보는 일이 없도록 했고 올바른 운전습관으로 최고 50%까지 연료를 절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특히 요즘 차량은 운전 상태에 알맞게 컴퓨터가 최적의 연료량이 되도록 제어한다는 것이다. 컴퓨터가 운전 상태에 따라 연료차단 기능, 신호대기에서 변속위치N에 놓기 등 갖가지 상황에서 연료소모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어떤 운전습관을 가져야 하는 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동안 자동차 정비업소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진단기(스케너)는 정비사만이 볼 수 있도록 데이터와 파형 등을 보여 주었으나 유카 시스템은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백 등 약 2천여 가지의 진단정보를 운전자에게 알기 쉽게 고장부품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등 운전자의 차량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자동차 각종 전자계통의 이상 유무는 물론이고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알 수 있는 실시간 연비 등 운전자 성향 파악과 소모품 교환 안내 등 온갖 정보를 내비게이션 이나 PC에서 음성이나 그래픽 등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유카 시스템은 기존 내비게이션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가격 또한 파격적이다.

또한 사용법이나 연결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화면구성은 크게 주행정보, 소모품, 고장 진단 등 세 가지를 운전자가 알기 쉽게 알려 준다. 특히 주행정보를 선택하면 그날의 주행거리와 주행시간이 화면에 나타나고 이어 엔진 분당 회전수(RPM), 냉각수 온도, 발전기 전압이 표시돼 안전운행과 관련된 정보를 알 수 있다.

참고로 유카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제품문의 : 1544-7586  김인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