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택시이용에 대한 종합 지수가 전년대비 상승폭 커졌다.
이번 평가는 작년 하반기부터 금년 상반기까지를 대상기간으로 2개월(3월, 4월)에 걸쳐 실시했다. 그 중 고객만족도 조사는 택시에서 하차하는 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원이 직접 탑승한 모니터링은 일반 중형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총 7,832대에 대해 실시했다.
서울시는 평가결과 상위 법인에 대해서는 재정지원, 개인에 대해서는 표창 및 우수 Driver 인증을 통하여 택시서비스 경쟁유도를 유도하고 있다.
종합만족도 점수는 65.9점으로서, 이는 종합만족도 구성 분야별로 평가한 점수인 요소만족도(기사서비스, 차량상태, 택시운행, 택시요금)는 2차 대비 0.2점 상승한 66.6점이며, 시민들이 직접 느끼는 체감만족도(승객들 대상 만족도조사)는 2차 대비 0.6점 상승한 65.3점으로 나타났다.
평가 분야별로는 기사 서비스 66.1점, 차량상태 66.5점, 운행상태 64.7점, 요금수수분야 71.5점으로 나타났다.
평가분야 중에서 '기사 서비스', '차량상태' 및 '운행상태'는 이용고객의 만족도 수준을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고객들의 평가점수가 그리 높지 못해 앞으로 이들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개선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수수분야 만족도의 경우, 부당요금을 청구하지 않거나 거스름돈을 정확하게 주는지 대한 것으로서 다른 항목에서 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택시유형별로는 법인택시에 대한 종합만족도가 64.5점, 개인택시가 66.7점으로 개인택시가 다소 높았다.
한편 금번의 평가에서는 종합순위를 조사원 탑승 모니터링 점수(50%)에 더하여 택시 회사 준법 경영 분야와 브랜드 콜택시 등 중점 서비스 시책 참여도에 따른 점수(50%)를 새로이 반영하여 매겼다. 법인택시 우수업체에는 1위 40백만원, 2위 30백만원, 3위 20백만원, 4위 15백만원, 5위 10백만원 등 총 5개업체, 115백만원 상당의 재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상위 7개 개인택시 지부에 소속된 1, 2, 3위 우수사업자에 대해서는 표창 및 우수 Driver 인증을 해 줄 계획이다.
'모빌리티 > 레이싱 .튜닝.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친화적「국립공원 생태관광」도입 (0) | 2008.05.26 |
---|---|
벤츠 S600 등 승용차(7종) 리콜실시 (0) | 2008.05.26 |
고속도로 로드킬, 내비게이션이 예방 (0) | 2008.05.26 |
장안평역 주변 매매시장 및 주변질서 확립 (0) | 2008.05.26 |
택시·통학버스 이용 더 안전해져 (0) | 2008.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