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전기차

대중교통도 이젠 ‘디자인 시대’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3. 11. 11.

 

행복 대중교통, 대상 ‘Free Pass LRT’ 대상
대중교통도 이젠 디자인 시대다.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관으로 개최한 『도시의 모습을 바꿀 행복 대중교통 외형 디자인 공모전』의 국토교통부 장관상(대상, 상금 1천만 원) 수상작으로 김요환 씨의 ‘Free Pass LRT’(사진)를 선정했다.
본 공모전은 산업기술연구회(이사장 장호남), 국회 국토교통위 조현룡 의원실과 함께 대중교통수단의 참신한 디자인을 발굴하여 아름다운 도시 환경을 만들고 대중교통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위해 마련되었다.
국토부 장관상을 수상한 김요환 씨 작품은 운행시간 단축과 친환경 차량을 고안해 미래 도시철도 차량의 모습을 형상화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본선 심사는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울산, 인천 등 6개 지방자치단체를 직접 순회하여 작품전시 및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으며, 10월 18일 본선 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박종서 前국민대학교 교수 외 4인)에서 국토부장관상(대상)을 포함한 최종 수상작을 확정했다.
수상작품들은 앞으로 기능성, 실용성을 보강하여 새로운 대중교통수단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며, 지방자치단체에도 배포하여 향후 계획 중인 대중교통수단의 외형디자인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김형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