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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운전, 이제 단속기준 강화 해야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3. 10. 1.

음주운전, 이제 단속기준 강화 해야
사업용자동차 사고감소 목표관리제 필요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민관합동 세미나'가 지난 26일(목)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7월 19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확정된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 후속조치로 열렸으며 시민단체·학계·중앙부처·지자체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좀처럼 줄어들고 있지 않는 '음주운전 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방향'과 일반자동차보다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가 4.7배나 높은 '사업용 자동차 교통사고 감소방안'의 주제발표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음주운전 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방향'에 대한 주제발표에 나선 도로교통공단 명묘희 박사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시행된 처벌 강화 등 음주운전 감소를 위한 대책이 큰 효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보다 효과적이고 위반억제력이 높은 대책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교통안전공단 박웅원 처장은 '사업용 자동차의 교통사고 감소방안'에 대해 많은 개선책을 제시했다.
특히 2010년 6월 29일 교통안전법 개정을 통해 장착이 의무화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활용하여 운전 중 실시간으로 과속·급제동·급출발 등 위험운전행동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차량 및 운전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하루빨리 정착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운수회사 스스로가 노력하여 건전하고 안전한 운송사업 차원에서 사고감소 목표관리제도 도입을 제안하기도 했다.
정부는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각계 전문가의 의견 및 국민적 공감대를 토대로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음주운전 근절 및 사업용 자동차 사고예방을 위한 정책에도 적극 참고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김형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