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출퇴근길 경제운전 연비 비교실험
교통안전공단이 실제 출근길에서 경제운전과 비경제운전을 비교 실험한 결과, 목적지 도착시간은 약 4분의 차이가 난데 비해 연비는 약 40%나 차이가 났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번 실험은 경차와 중형승용차 두가지 차종을 대상으로 실제 출근시간에 경기도 수원에서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화성 소재)까지 시내와 고속도로가 혼재된 코스를 전문 드라이버가 직접 주행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연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과속(연비향상 기여도 37.6%)과 급가속/급제동(연비향상 기여도 24.6%)으로, 소위 말하는 ‘난폭운전’이 연비 악화의 주범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차일지라도 경제운전을 하지 않을 경우 경제운전을 한 중형승용차와 같은 연비를 나타내, 연비는 자동차의 성능이 아닌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비차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한 달에 22일을 출근한다고 했을 경우 경제운전을 하면 경차는 약 9만원, 중형차는 약 11만 5천원의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최근의 자동차들은 연비향상을 위한 각종 첨단기술이 적용되어 있지만, 나쁜 운전습관을 가진 운전자라면 좋은 연비를 기대할 수 없다”며, “경제운전을 실천하면 상당한 연료비 절감효과는 물론 안전운전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라는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만큼, 모든 운전자가 경제운전을 생활화 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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