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환경/교통안전

부산지역 보도관리, 믿고 맡겨요!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3. 7. 26.

보도환경개선을 위한 보도전담팀 신설

부산시는 지난 7월 초 조직개편을 통하여 부산지역 보도환경개선을 진두지휘 할 '보도환경개선팀'을 건설정책과 내에 신설했다.

이번 보도전담팀은 현재 부산시 보도관리가 자치구·군에 위임되어 있어 자치구·군별로 다른 재질, 디자인 및 색상으로 보도를 조성하여 통일성이 떨어지고 동일노선도 공사시기에 따라 이미지가 다르게 표출되는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신설되었다. 또한, 매년 추운 연말이면 멀쩡한 보도블록을 걷어내고 새로운 보도블록으로 교체하는 등 불필요한 예산 낭비로 인해 부산시 차원의 통합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해 8월 서울시 60년 보도관행에 마침표를 찍겠다며 '보도환경개선과'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신설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추진할 다양한 시책들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설계·감독하는 발주처와 현장에서 시공에 참여하는 시공사 및 건설인들의 장인정신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에 따라 발주부서와 현장대리인, 건설자들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교육이수자만이 시공이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보도공사 실명제를 조기 정착하여 책임한계와 시공사의 기술력을 함께 평가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산 김영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