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조사원, 해상교량 정보 제공
국립해양조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해상교량은 75개로 조사됐다.
그 중 전라남도가 28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 외에도 경남 20개, 부산 12개, 인천 9개, 울산/강원/경기/충남/경북 각 1개가 있다.
해상교량은 바다나 강 하구에, 항해 선박의 안전을 위해 해도에 수심이 표기된 곳에 설치된 교량이다.
또한, 바다로 부터 가장 높은 해상교량은 *전남 여수와 광양을 잇는 이순신대교(80m/사진)였고, *다음으로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와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인천대교(66m), *마산과 창원을 잇는 마창대교(64m) *평택과 당진을 잇는 서해대교(62m), *부산남구와 영도를 잇는 북항대교(60m) 순이었다.
교량높이는 해당 해역의 바닷물이 가장 높을 때를 기준으로 잰 높이로, 서해안처럼 조석 간만의 차(3~9m)가 큰 해역이나 대형 선박이 다리를 통과할 때 교량 높이는 항해안전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따라, 국립해양조사원은 선박의 안전 항해를 위해 바다의 수심과 함께 해상교량의 높이, 선박운항 신호등을 표기하여 해도(海圖)를 제작하고 국내외에 보급하고 있다.
해양조사원 관계자는 “선박이 해상교량을 통과할 때는 충분히 조석 간만의 차와 교량 높이를 고려하여 항해하여야 한다”고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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