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조2,783억원 30대 브랜드 가치 총액 중 53% 이상 차지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싸이와 함께 한류 문화 및 한국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매년 글로벌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세계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Report)’를 선정하는 인터브랜드에서는 미디어 파트너사인 포춘코리아와 함께 올해 처음으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3(Best Korea Brands 2013)’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위 30개의 브랜드를 발표했다.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3(Best Korea Brands 2013)’에 따르면, 한국을 대표하는 30대 브랜드 자산가치는 94조 3,693억 원으로 전년도 인터브랜드 일본 법인에서 발표한 ‘일본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2012(Japan’s Best Global Brands 2012)’ 30위의 자산가치인 128조 9,583억 원(US$ 1 = ₩1,145.96, 2012년 평균 환율 기준)에 73%를 상회하는 수준을 보였다.
이는 일본 경제침체와 함께 대표적인 산업군이었던 소니, 닌텐도, 샤프와 같은 전자산업의 부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을 포함한 국내 브랜드들의 브랜드 가치가 높게 평가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발표된 세계 100대 브랜드의 100위권 내에 랭크되었던 삼성, 현대, 기아가 나란히 상위 1위~3위에 올랐다. 이들 브랜드의 가치 총액은 50조 2,783억 원으로 전체 30위의 가치 평가금액 중 53%를 차지했으며,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생명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 삼성카드, 삼성물산 등 삼성 관련 계열사가 5개, 현대자동차그룹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카드, 현대건설과 함께 현대중공업, 현대백화점 등 6개의 현대 관련 브랜드가 30위 내의 순위에 대거 포진하여 ‘삼성’과 ‘현대’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며 브랜드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인터브랜드 한국법인의 문지훈 대표(사진)는 “지난 몇 년 동안 우리 기업들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였고, 세계 최고의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며 “Best Korea Brands 2013을 발표하며 우리의 기업들이 가장 중요한 자산인 ‘브랜드’에 대해 더욱 큰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구축하여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베스트코리아브랜드는 업계 최초로 ISO 인증을 받은 인터브랜드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에 따라 기업의 재무자료를 토대로 브랜드 역할력과 브랜드 강도를 통해 브랜드가치를 화폐단위로 산정한 랭킹이다. 재무자료는 일반에 공개된 감사보고서의 재무제표를 사용하였으며, 국·공기업 및 외국계 기업은 제외되었다. 또한, 시장점유율, 트렌드선도력, 품질기준 등의 다면적인 브랜드가치를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PR위크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높은 랭킹 가운데 하나로 평가된 ‘세계 100대 브랜드’의 평가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30대 브랜드를 선정해 매년 발표할 예정이다.
서봉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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