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자동차관리

자동차경쟁력은 와해성 기술 확보가 관건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0. 10. 26.

KAMA 전문가 30명 초청 지난 14일 르네쌍스호텔서
“자동차산업의 역량강화와 지속성장 과제” 포럼 개최

국내자동차업계가 세계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새로운 독창적인 패러다임인 와해성 기술(용어해설 참조)과 친환경자동차 경쟁력 확보가 관건으로 등장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는 10월 14일(木) 10:30 르네상스서울 호텔에서 학계, 완성차업체 및 부품업계 등 자동차산업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한국자동차산업의 역량강화와 지속성장 과제』라는 주제로 자동차산업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 참석한 주요 인사는 주우진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신달석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이영섭 자동차부품진흥재단 이사장, 유기준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조동성 코리아오토포럼 회장(서울대 교수), 권영수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상근부회장 등 자동차분야 전문가들이 모였다
동 포럼에서 김기찬 카톨릭 교수와  “한국자동차산업의 역량강화와 정책적 이슈”와 조용석 국민대학교 교수가 “그린카 기술개발 동향과 전망”주제를 발표했다.
김기찬 카톨릭대 교수는라는 주제발표에서, 모듈화 확대를 통한 부품업체의 품질관리 역량을 향상시켜 완성차업체의 과중한 품질관리 부담을 축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자동차는 전장화 증가 등으로 복잡성이 증대되고 있고, 글로벌화에 따른 부품의 현지조달이 확대됨에 따라 3만개 이상의 많은 부품을 완성차 업체에서 품질을 관리하기에는 이미 한계에 도달, 모듈화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도입?성공한 모듈화를 확대시켜 중간단계의 메가서플라이어가 엄격히 품질을 관리함으로써 품질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미래 자동차산업은 스마트화와 그린화가 결합된 와해기술이 대두되고 있어 기존 산업을 혁신하는 와해기술의 성패는 기술의 성숙도가 아닌 시장 표준화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의 표준화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조용석 국민대 교수는 에서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 그린카는 유해배출물 및 온실가스 배출 측면 등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기술개발 지원과 보급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그린카 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산학연관의 유기적인 역할 분담과 상생협력 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며, 특히 산업의 특성에 맞는 우수한 신규인력을 보다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대학의 시설확충과 교육담당인력의 확보 등 전문화된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영수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인사말에서 자동차산업 현안과제를 점검하고 협력네트워크를 통하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라면서, 특히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되면서 고효율 친환경자동차 중심으로 세계시장의 판도가 변화되고 저가차?소형차 위주의 소비패턴이 향후 세계자동차시장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했다.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은 기존산업기술을 무너뜨릴 수 있는 혁명적인 새로운 기술을 일컫는다.

/ 여상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