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표시 현재보다 2배 이상 밝기로
운전자들이 좀더 쉽고 편안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10년도부터 시내 도로 노면표시를 상향된 기준에 의해 개선한다.
서울시는 현재 노면표시에 적용되는 휘도(물체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는 양)는 130mcd/㎡ Lux(백색기준)로 외국기준(200~300mcd/㎡ Lux)에 비해 현격히 낮아, 야간, 우천시 시인성 저하로 운전자들이 불편하다는 일부 지적이 있어 노면표시 휘도기준을 선진국 기준인 240mcd/㎡ Lux로 상향 조정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현 노면표시는 일부 균열과 마모가 심하여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앞으로는 품질관리 및 시방기준을 강화한다.
노면표시에 투입되는 자재는 공인된 시험기관에서 확인 및 승인된 자재를 사용토록 하고, 노면표시 공사전 부러쉬 또는 공기분사 장치를 사용하여 노면의 흙, 모래 등을 깨끗이 청소한 후 시공토록 하고 있다.
포장공사 후 휘발성분이 완전히 제거되도록 하기 위해 7일경과후 도색토록 하고, 도색 후 10분이상 양생시간 경과후에 차량을 통행토록 하여 부착력을 높이고, 시공후 휘도측정치와 6개월 경과후 휘도측정치가 기준에 미달할 경우 재시공 조치 등을 취할 계획이다.
또한, 차선 제거시에도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작업을 실시한다
노면표시 제거 작업 시에 비산먼지 방지대책 없이 작업함으로 인해 시민불편이 제기되었으나 앞으로는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흡입식 또는 습식 등의 방지설비를 의무적으로 사용토록 시방기준을 강화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는 2010년도 예산을 금년에 비해 80% 증가된 108억원으로 증액 편성하여 우선 내년에 노면표시(중앙선, 구분선, 횡단보도, 문자ㆍ기호 등) 1,850Km를 개선하고, 연차적으로 2013년까지 서울시내 모든 노면표시 24,359㎞를 완료할 계획이다.
/ 조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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