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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인가? 과속도로인가?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8. 18.

하루 11만대가 과속, 출퇴근 과속 많아
지속적인 계도에도 불구하고 고속도로에서 과속이 줄지 않고 있다.
지난 6월 22일부터 한달간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를 이용한 전체차량 중 5,800만 여대의 차량 운행속도를 분석한 결과, 하루 11만 여대의 차량이 120km/h 이상으로 달렸고 이중 3만 여대의 차량은 140km/h 이상의 속도를 냈다.
심지어 일부차량은 시속 170km를 넘겨, 자칫 사고가 날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컸다. 시간대별로는 오전 7∼9시 사이와 오후 6∼8시 사이 등 출퇴근 시간대에 과속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속차량 10대중 9대 이상이 승용차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계도와 단속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는 과속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 7월 20일부터 2주 동안 11개 구간에서 '요금소간 운행속도 안내시스템'을 시범 운영했고 그 결과, 100km/h 초과차량은 시범운영 전 28%에서 8%로 20% 포인트 가량 줄었고, 120km/h 초과차량은 시범운영 전 3.2%에서 0.5%로 2.7% 포인트 가량 감소돼 이 시스템이 과속 운행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8월 10일 '요금소간 운행속도 안내시스템'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제외한 전국 고속도로로 확대해 운행속도를 안내하고, 운전자들이 속도를 낮추도록 유도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중 약 20%를 차지하는 과속으로 인한 사고가 줄어들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조명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