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자동차관리

에너지 절감 혁신적 대안 찾아서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1. 19.

저탄소 고효율 반사판 리플렉트올

JCI 디스플레이(대표 윤재동, www.jcidisplay.com )는 최근 친환경 고효율 반사갓 리플렉트올(Reflect All)을 개발했다.

기존 조명 기구가 빛을 뒤편으로만 방출시켰던 것과 달리, 리플렉트 올(Reflect All)은 빛을 효과적으로 전면 반사시켜 빛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제품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조명기구에서 중요한 것이 반사갓 이다. 반사갓의 반사율에 따라 빛의 밝기인 조도가 차이 난다.

기존의 천정 부착용 매입등 반사갓의 반사율은 약 78%이다. 그에 반해 JCI디스플레이가 개발한 리플렉트올(Reflect All)의 반사율은 97∼99%이다.

반사율의 차이는 20% 이지만, 매입등 안에서 빛의 반사 횟수가 많아 조도는 3배 정도 차이가 난다.

즉, 고효율 반사갓을 이용하여 기존의 조도와 같게 하면 전기료가 1/3로 줄어드는 것이다.

위의 표를 보면 더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전국의 형광등과 간판의 반사판을 고효율 반사갓으로 교체할 경우, 예상 절감 소비전력은(전구형 형광등, 형광등, 간판 등 포함) 총 31,190,000MWh에 달하며, 이를 전력요금으로 환산하면 절감 비용은 연간 총 2조 2294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국내 총 원전 생산량의 20%이며, 원자력 발전소 4개를 가동한 양과 맞먹는다.

지구 온난화와 초고유가로 전세계적 에너지 절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지금, 친환경 고효율 반사갓 리플렉트올(Reflect All)의 실용화 폭은 점차 확대될 전망이며, 에너지 절감의 혁신적인 대안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