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자동차관리

[장거리 자동차운행 전 점검할 사항]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12. 8.

▲ 타이어: 공기압은 적당한가? 반들반들하게 닳지는 않았는가? 를 체크한다. 흠부분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스페어 타이어와 탈착용 공구(OVM)도 꼭 점검한다.
▲ 엔진오일: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로 오일을 점검해야한다.F와L사이에 있으면 정상, 대개 5000Km 주행후 갈아 주는데 필터와 함께 교환한다.브레이크오일,변속기오일도 점검한다.
▲ 배터리: 배터리액이 기준선에 있는지, 표시창을 확인하고 배터리선 연결상태를 점검한다.
▲ 브레이크: 너무 물렁물렁 하지 않은가? 브레이크 페달과 밑판과의 간격은 적절한가를 본다. 주차 브레이크도 확실히 작동되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 페달이 물렁거리거나. 딱딱한 느낌이 들면 반드시 점검 하여 사전에 사고를 예방한다.
▲퓨즈와 전구: 방향지시등, 헤드라이트 등 각종 등이 작동되지 않으면 대개는 퓨즈가 끊어졌거나 전구가 나간 경우이다. 규격에 맞는 퓨즈를 꼭 준비한다.
▲ 냉각수와 와셔액: 냉각수나 윈도 와셔액은 필수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될 때 큰 손상을 당할 우려가 있으며, 와셔액이 부족할 시  앞유리창이 닦이지 않아 앞시야를 가려 고속도로에서는 큰 사고를 당할 우려가 있다. 겨울철이므로 반드시 부동액(영하 20℃이하) 점검하고 얼기 쉬운 와셔액도 동절기용으로 교환하여 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 연료: 그날 운행을 계산해 보충 여부를 결정한다. 늘 충만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추운 겨울날씨에는 낮을 피해 야간 운전을 할 땐 주유소가 문을 닫는 경우가 많으니 항상 대비해야 한다.
▲ 벨트와 호수: 팬벨트의 장력과 손상을 점검한다. 에어컨벨트와 각종 호스, 라지에타의 연결된 호스를 점검하고 팬벨트는 여분을 준비한다.
▲ 클러치와 핸들: 클러치 페달의 이상유무ㅡ유격 등을 검사하고 핸들을 좌우로 빨리 움직여 걸림.충격등을 점검한다. 아울려 크략션도 눌려 본다.
▲휠얼라이어먼트: 네바퀴와 핸들을 정상적인 위치에 놓이는 가를 점검한다. 특히 장거리 주행 이전이나 1만Km 주행마다 잡아 준다. 그리고 타이어를 갈아 끼운 후에는 반드시 정렬 상태를 확인한다.
[자료제공/한국자동차외장관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