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자동차관리

[로체 이노베이션 시승기]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8. 11.
 사이즈·디자인·신기술 혁신! 확 달라진「로체 이노베이션」탄생

 

3년만에 선보이는 중형세단 새모델 … 신차 수준의 변신으로 재탄생

고품격 스포티 다이나믹 세단, 중형차 베스트셀링카 도전할만 해

『로체 이노베이션(LOTZE innovation)』이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새로워진 모습으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지난 7월말부터 8월초까지 고속도로, 산악도로, 비포장 도로 등 다양한 도로환경과 궂은날씨 등 모든 조건에서 시승을 한 결과 만족할만한 평가를 내리게 되었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2005년 11월 로체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새 모델로 사이즈, 디자인, 신기술 혁신을 통해 신차 수준으로 완전히 새롭게 재탄생 했다.

당시 조남홍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로체 이노베이션은 대한민국 중형차의 고급화를 선도하며 국내 자동차 시장 판도를 뒤바꿀 기아차 전략 모델”이라며, “사이즈, 디자인, 신기술 혁신으로 또 하나의 기아차 베스트 셀링카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기아차는 향후 차별화된 브랜드 정체성과 매력적인 패밀리 룩을 반영한 신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함으로써 품질과 안전의 기아를 넘어 디자인의 기아로 새롭게 변모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역시 조남홍 사장의 말같이 로체이노베이션은 소포티하면서 다이나믹한 이미지와 중형 세단의 안정감 있고 세련된 이미지로 구현되었으며, 빠른 응답성과 부드러운 코너링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고 평가딘다.

또한 『로체 이노베이션』은 국내 최초로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을 적용해 고유가 시대에 탁월한 연비를 실현한 것은 물론 ▲다이나믹 쉬프트 ▲버튼시동 스마트키 ▲자동요금 징수시스템 ▲블루투스 핸즈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등의 하이테크 신기술과 편의사양을 중형차 최초로 적용해 소비자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

『로체 이노베이션』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300여대의 시승차를 전국 거점에 배치하고 전국 40여개 인구 밀집지역에서 신차 전시회, 에코 드라이브를 통한 연비 향상을 체험할 수 있는 에코 드라이빙 컨테스트와 같은 다채로운 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7% 특별금리 ▲엘로드 티칭프로 원포인트 골프 레슨권 제공 ▲제주도 2박 3일 여름 휴가지 초대 등의 판촉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로체 이노베이션』의 가격은 2.0 모델이 1,753 ~ 2,350만원, 2.4 모델이 2,715만원이다.

탁월한 성능이 입증된 세타 II 2.0엔진을 탑재하여 동급 최고인 163마력의 동력 성능을 발휘함은 물론 11.5km/ℓ의 높은 연비를 선보이고 있다.

완전히 새롭게 튜닝한 스티어링 시스템으로 유럽풍의 빠르고 경쾌한 핸들링이 가능하며 서스펜션 튜닝으로 안락한 승차감을 실현했다.

■ 사이즈혁신

『로체 이노베이션』은 전장이 기존 로체보다 55mm 길어져 중형 세단의 당당하고 볼륨감 넘치는 외관이 돋보인다.

또한 수입 경쟁차보다도 넓은 레그룸과 헤드룸을 확보하는 등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전장 4,810mm, 전폭 1,820mm, 전고 1,480mm, 휠베이스 2,720mm의 넉넉한 제원을 확보했다.

■ 디자인혁신

『로체 이노베이션』은 기존 로체와 차별화된 대담하고 역동적인 외관을 선보이며 디자인의 일대 혁신을 이뤄냈다.

『로체 이노베이션』의 디자인 컨셉은 강한 인상과 날렵한 이미지를 통한 스포티함이다.  깔끔한 면 구성으로 심플함과 다이나믹함을 강조하고 전체적인 심플함에 과감한 디자인으로 속도감과 대담함을 더했다.

■ 기술혁신

『로체 이노베이션』은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첨단 하이테크 신기술을 적용, 탁월한 고객 편의성을 확보하고 대한민국 중형차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

 『로체 이노베이션』에는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적용되고 ▲다이나믹 쉬프트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버튼시동 스마트키가 동급(중형차) 최초로 적용됐다.  또한 ▲블루투스 핸즈 프리 및 오디오 스트리밍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 등 고급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 (ECO driving system)

 『로체 이노베이션』에는 국내 최초로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연료를 20~3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이 가솔린(오토) 차급에 기본으로 적용됐다.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은 계기판 내의 경제운전 램프를 통해 가장 경제적인 연비로 주행 가능한 운전영역을 알려줌으로써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 다이나믹 쉬프트

   다이나믹 쉬프트는 운전대(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레버를 조작하여 변속단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으로 승용 최초로 로체 이노베이션에 적용됐다. 핸들오디오 리모컨처럼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변속할 수 있어 편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버튼시동 스마트키

버튼시동 스마트키 또한 고급 대형차에만 적용되던 편의사양으로 『로체 이노베이션』에 중형차 최초로 적용되었다.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고 버튼만 누르면 시동을 걸거나 끌 수 있는 시스템으로 키를 꽂거나 레버를 돌리는 방식에 비해 더욱 편리해진 방식이다.

◇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

『로체 이노베이션』에 적용된 액츄얼 DMB 네비게이션 II는 6.5인치 VGA급 고화질 LCD 화면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양방향 교통정보 서비스(TPEG)는 물론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갖추고 있다.                                                                                                                                      / 장세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