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절감 자구노력, 기술혁신 등으로 인상폭 최소화
기아차가 8월 1일부터 내수 및 수출 전차종의 차량 판매가격을 평균 2% 안팎 인상한다.
기아자동차㈜는 16일 지난해 말부터 고유가, 철판가격을 포함한 각종 원자재가, 물류비용 등이 지속적으로 인상되는 등 외부 환경 변화를 더 이상 감내할 수 없어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단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기아차 측은 “가격 인상폭을 원자재 인상요인의 최소 수준 반영으로 어렵게 결정했다.”며, “자체적인 노력을 통해 인상비용을 최대한 흡수하여 판매가격 상승폭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철강가격, 고유가 등 각종 제조원가 상승으로 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메이커들이 버티는데도 한계점에 도달한 상황이다.
자동차 주요원자재인 철판 가격은 지난해 말 520원(kg당)에서 850원(kg당, 올해 7월 초)까지 무려 63% 인상되었다.
산업 원동력이 되는 유가 역시 연초 86달러에서 129달러 (2008년 6월 기준, 한국수입협회 발표)로 50% 이상 치솟아 차량 제조에 사용되는 각종 유화제품 가격 인상을 초래했다.
최근 경유가 인상에 따른 화물운송업체들의 파업으로 22~27%의 운송비가 인상되는 등 생산에 관련된 물류비용 역시 연초대비 대폭 증가했다.
기아차는 “개선제안 활동을 통해 연구개발∙구매∙생산∙판매∙써비스 등 전 분야에서 원가절감 효과를 거두었지만 폭발적인 유가와 원자재가 상승분을 더 이상 감내할 수 없어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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