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전기차

광양시-한국가스공사간 LCNG 충전소 협약 체결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4. 28.
 \액화압축천연가스차량 운행 가시화 대기환경개선

광양항 물류 활성화와 청정 공업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광양시는 지난 2007년부터 한국가스공사와 천연가스충전소 설치문제를 협의해 오다 지난 24일 협약을 체결하여 대전, 포항에 이어 전국 3번째로 광양지역에 액화압축천연가스차량(LCNG) 충전소를 설치하여 빠르면 올 10월부터 천연가스차량이 운행 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동안 천연가스버스 및 청소차는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1만5천3백8십대가 보급되어 운행 중에 있으나 광양지역은 천연가스버스 의무보급지역(100대이상)에서 제외되어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없었고, 시내버스가 40대에 불과하여 천연가스버스(CNG) 보급이 어려운 상태에 있었다.

그러나 광양시에서는 정부의 LNG차량 개발 보급을 계기로 지역 대기환경 개선과 광양항 물류기반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광양지역에 천연가스충전소를 유치키로 하고 한국가스공사와 협의하였다.

이와 더불어 천연가스충전소 유치를 계기로 천연가스자동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2008년에는 천연가스통근버스 25대분의 국비(652백만원)를 확보하였으며 관용차량 및 전세버스 등에 보급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고유가 시대에 천연가스버스는 경유버스 보다 유해가스인 HC, CO, NOX 배출가스가 50∼70%이상까지 저감되고 특히 시민들이 체감하는 매연은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

시 관계자는 "CNG자동차는 1회충전시 350㎞ 운행할 수 있으나 2008년부터 보급되는 액화천연가스(LNG)자동차는 1회충전시 900㎞이상 주행이 가능하여 대형화물차량에 적합하고 연료비는 경유대비 40%정도 저렴한 경제성을 갖추고 있어 광양항 화물운송업체에 LNG자동차가 보급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전남 정상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