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기다리는 버스 중에서 혼잡하지 않은 버스를 골라 탈 수 있게 됐다.
서울시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버스 차내 혼잡도 안내서비스'를 5월 2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버스 차내 혼잡도는 서울 시내 일반버스(간선·지선·순환)의 재차 인원을 '여유', '보통', '혼잡' 3단계 수준으로 구분해 안내된다.
이번 서비스 안내 대상은 서울시내버스 중 입석형 버스인 간선·지선·순환 버스를 대상으로 안내하며 좌석형 버스인 광역버스와 마을버스는 향후 서비스 제공을 검토할 예정이다.
'여유'는 좌석에 앉을 수 있는 정도, '보통'은 입석 승객이 손잡이를 하나씩 잡고 서 있을 수 있는 정도, '혼잡'은 입석 승객들 사이 통로에까지 승객이 서 있고 입석 승객의 몸이 맞닿는 정도(이상) 수준이다.
혼잡도는 단말기에 접촉한 교통카드 승·하차 정보로 재차 인원을 산출해 차종별(대형일반/초저상(11m×2.5m), 중형일반(9m×2.5m)) 크기를 고려해 판정한다.
다만 일부 현금승차, 교통카드 하차 미태그, 부정승차 등으로 인한 재차 인원 수의 오차(약 1∼2명)가 있을 수 있고 개인마다 체감하는 정도가 달라 혼잡을 느끼는 수준도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혼잡도 안내를 보고 이용자가 버스를 선택적으로 이용하게 되면 승객집중완화로 차내 환경이 쾌적해지고 승·하차 시간 단축으로 버스 정시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혼잡 등에 취약한 교통약자와 시간적 여유 및 대안 노선이 있는 이용자의 경우, 버스 차내 혼잡도 안내서비스는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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