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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항공&철도&해운

평택당진항에 5만톤급 자동차부두 추가 건설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3. 11. 27.

연간 처리능력 28만대 증가…물류비 감소 기대
평택당진항에 5만 톤급 자동차 전용부두 1개 선석(선박이 부두에 접안하는 장소)이 추가로 건설된다.
현재 4개 선석으로 운영되는 자동차 전용부두가 1개 더 늘면 연간 자동차 처리능력이 141만여 대(1408만 톤)에서 169만여 대(1694만 톤)로 확대된다.
평택당진항은 현대자동차(아산공장) 기아자동차(화성공장) 쌍용자동차(평택공장)의 수출 물량이 증가하고 중국과 인도로 가는 자동차 환적 물량도 꾸준히 늘어나는 등 자동차 처리량이 급증하고 있다.
또 항만 배후단지에 차량을 점검하고 보관하는 검사소가 생겨 독일 및 일본산 수입자동차도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9년 66만대를 처리하던 데 비해 2011년 127만대에 이어 지난해에는 138만대를 처리할 정도여서 평택당진항 자동차 부두의 시설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해수부는 평택당진항에 자동차 전용부두가 신설되면 연간 약 29만대(286만톤)의 처리능력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이 곳에서 자동차 물동량을 처리하는 자동차 업계의 물류비가 줄어들고 항만운영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동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