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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자동차관리

'한국형 오토-오일 사업' 추진 성과보고회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2. 5. 8.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줄이고 에너지 절약
환경부는 지난 3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한국형 오토-오일(Auto-Oil) 사업’ 1차년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한국형 오토-오일 사업’은 자동차 배출가스와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연료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동차기술과 연료기술의 상관성을 복합적으로 연구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자동차 업계, 연료업계와 매년 10억원씩, 2015년까지 5년 동안 총 150억원의 연구비를 공동 출자하기로 합의 후 ‘한국형 오토-오일 사업’ 추진 MOU를 체결하고, 2011년부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매년 자동차업계 10억원(현물포함), 정유업계 6억원, LPG업계 2억원, 한국가스공사 2억원, 천연가스차량협회 0.25억원 출자한다.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차량 및 엔진‘, ’대기환경 관리‘, ’연료 및 윤활유‘, ’온실가스 관리‘, ’인체위해성 평가' 등 사업 1차년도인 2011년 실시된 5개 분야, 14개 연구과제의 추진 성과 발표와 향후 발전방향 논의 했다.
주요 성과로는 먼저, 2014년까지 지속 실시되는 대기오염 개선에 따른 인체위해성 및 보건편익 평가 결과, 서울에서 연간 사망자 수가 미세먼지(PM10) 개선으로 162명이 감소하고, 이산화질소(NO2) 개선으로 22명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출자료는 자동차 배출물질 저감정책 중 (1) 후처리장치와 (2) 연료개선에 대한 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정책으로 인한 저감배출량을 3차원 대기확산모델링을 통해 저감오염도를 확인하고 인체역학연구를 통해 얻어진 농도-반응 함수에 대입해 추정한 값이다.
또한, 현재 사용되는 신형식 엔진의 배출가스 평가결과, 2.4리터급 GDI엔진은 기존 MPI엔진에 비해 미세먼지(PM)의 개수와 양이 증가했고, 2.0리터급 터보GDI엔진은 자연흡기 GDI엔진에 비해 질소산화물(NOx)이 다량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독성물질(HAPs, Hazardous Air Pollutants)에 대한 배출계수와 배출량산정을 통해 우선 관리대상 물질 선정 등 관리방안에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구축 연구를 추진했다.
이를 위한 발암성과 비발암성에 대한 평가결과, 발암성 위해도는 폼알데하이드(Formaldehyde), 나프탈렌(Napthalene), 1,3뷰타다이엔(1,3-Butadien), 벤젠(Benzene), 아세트알데하이드(Acetaldehyde)가 약 80%이상 기여하고, 비발암성은 아크롤레인(Acrolein)이 대부분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우선 관리 대상 물질로 제안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한국형 오토-오일 사업'에 국내 자동차 업계와 연료업계가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국민 모두가 건강하게 생활 수 있는 깨끗한 공기 조성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김형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