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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SUV 명가의 이름을 지키다!

by 교통환경 스토리 2011. 3. 19.

인도 마힌드라 社, 쌍용차 대주주 지분 인수 완료

 

인도의 대표적인 유틸리티차량 제조업체인 마힌드라 & 마힌드라 社(Mahindra & Mahindra Limited, 이하 마힌드라)는 쌍용자동차의 대주주 지분 인수와 관련한 모든 절차를 완료함으로써 쌍용자동차가 성공적으로 기업회생절차를 종결 짓게 됐다.

마힌드라는 2010년 8월 쌍용자동차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는 쌍용자동차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또한 마힌드라와 쌍용자동차가 전략적인 파트너쉽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리더로 함께 부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이번 기자 간담회에는 바랏 도시(Bharat Doshi) 마힌드라 그룹 CFO와 파완 고엔카(Pawan Goenka) 마힌드라 자동차 & 농기계 사장 그리고 마힌드라 그룹과 쌍용자동차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사진 설명 : (사진 왼쪽부터) 마힌드라 자동차 및 농기계부문 파완 고엔카 사장, 마힌드라그룹 바랏 도시 CFO, 쌍용차 이유일 사장이 기자회견을 갖고 협력을 다짐하는 모습.

 

마힌드라가 이번 파트너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양사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상호 협력해서 세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동시에 양사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이를 위해 마힌드라와 쌍용자동차 고위 경영진으로 구성된 『시너지 협의회』를 만들어 글로벌 조달, 신차개발, 해외시장 진출전략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주력해 나갈 것이다.

이미 렉스턴과 코란도C를 인도시장에 출시하는 인도프로젝트와 같은 전략적 사업은 진행 중에 있으며, 제품 및 기술 공동개발 그리고 해외사업 운영 및 구매 관련 시너지 효과 창출에 대한 전략 역시 현재 논의 중에 있다.

특히 마힌드라는 쌍용자동차에 대해 ▲제품개발 강화 ▲양사간 시너지 효과 창출 ▲쌍용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투자 ▲인력자원 확보 ▲재무건전성 강화 등 다섯 개의 주요 안건을 제안했다.

이에 쌍용자동차는 ▲2011년 사업계획을 통해 2,000억 원 이상의 제품개발 투자(2010년 대비 70% 증가) ▲한국 내 브랜드구축에 400억 원 이상 투자(2010년 대비 60% 증가) 및 2011년 해외 브랜드 투자비 4배 이상 증가 등의 투자 계획을 제시 했다. 고엔카 사장은 “마힌드라가 쌍용자동차의 한국적 유산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보다 강화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쌍용자동차는 주로 한국인으로 구성된 경영진에 의해 독립적으로 운영될 것이며 한국 브랜드를 유지할 것이다. 

/  주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