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전기차

여수세계박람회 유엔전시관 설치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8. 18.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여수방문서 밝혀
"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때 유엔 전시관을 설치하겠습니다".
지난 12일 2012년 세계박람회 개최도시 여수를 방문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박람회 홍보관에서 열린 시민환영행사에서 "유엔오션스(해양국제연합)를 중심으로 여수박람회 개최 때 유엔전시관을 설치하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해양과 연안은 우리에게 수많은 혜택을 주고 있으나 인간들의 과잉 어획, 해양오염 등으로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면서 "이에따른 지구 해수면 상승 등으로 세계의 연안도시들과 국가들이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반 총장은 "유엔은 이와 관련해 국제법적 체제 구축 등 다양한 대책을 만들려고 한다"며 "여수세계박람회를 반드시 성공시켜 전세계인이 같이 번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또 하나의 책무"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이명박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여수세계박람회에 대해 적극 말씀드렸다"면서 "이명박 대통령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충분히 지원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여수방문 결과를 이명박 대통령께 보고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를 준비하기엔 시간이 촉박하다"면서 "하지만, 한국인들은 '한다'하고 작심하면 반드시 해내는 능력과 기질을 갖고 있다"고 격려했다. 이어 "여수시와 전남도민, 전 국민이 합심하고 여기에 유엔도 성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오현섭 여수시장과 시민들이 혼연일체가 돼 글로벌 시티즌이 돼 달라"고 주문했다.
/ 전남 정상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