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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전기차

자동차 주행거리, 일평균 54.8Km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9. 4. 18.

일본의 2배 수준, 미국보다도 많아
 우리나라의 자동차 주행거리는 일평균 54.8㎞(’07년 기준)이며, 승용차는 40.9㎞ 주행한 것으로 국토부 조사결과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90년대까지 감소세를 보이다가 2000년이후 거의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선진국과 비교할 때, 인구·국토여건이 비슷한 일본보다 2배 이상 주행거리가 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차 위주의 교통체계를 갖추고 있는 미국 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동차 운행 과소비 현상은 우리나라가 에너지 위기·기후변화 등 다가올 위기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서울 등 7대 광역시가 여타 지역보다 적었으나, 전체 자동차를 기준으로 할 때는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도시 지역에서 영업용 버스·택시 및 화물자동차의 운행이 집중적으로 이루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식별로는 오래된 자동차일수록 일평균 주행거리가 줄어들었고, 특히 구입 후 5~6년 경과된 자동차부터 일평균 주행거리의 감소폭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오래된 자동차일수록 안전도가 낮아져서 장거리 운행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운행목적별로는 출퇴근·업무용의 비율이 감소하는 반면, 가정·레저 목적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지역의 가정·레저 목적 사용이 여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변속기 타입 조사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 자동변속기 자동차가 96%를 차지하였으며, 차량크기별로는 소형차(경차 포함) 95%, 중대형차 97%를 나타내어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외국의 경우는 연료소비 절감을 위해 수동변속기 자동차비율(소형차 기준)이 유럽 80%, 미국 50%, 일본 40%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앞으로 세제혜택 등을 통해 연료효율성이 높은 수동변속기 자동차 확대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같이 에너지 위기, 기후변화에 취약한 우리나라 교통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먼저, 과도한 자동차 운행을 억제하기 위하여 도심주차장 상한제 확대, 대중교통 전용지구 확대 등 기존 시책을 적극 시행하는 한편, 권역별 자동차 통행량의 자발적 감축에 따른 보조금 지급 등 새로운 정책을 적극 개발·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해 철도 교통망을 ‘20년까지 현재 3,381km에서 4,792km를 확충하고 복선화율과 전철화율을 각각 42%, 52%에서 65%, 78%로 끌어 올려 철도스톡(단선기준)을 1.7배 증대하는 한편, 지하철 확충, 간선급행버스(BRT) 및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구축하는 등 대도시 대중교통분담율을 현재 50%에서 ‘12년과 ’20년까지 각각 55%와 65%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 김도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