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레이싱 .튜닝.드론

교통약자, 얼마나 안전하고 편한가?

by 교통환경 스토리 2008. 7. 7.
 국토해양부,  시/도별 교통 복지 결과 발표

장애인·고령자 등 교통약자가 이동함에 있어 교통환경이 얼마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한 시·도별 교통복지 결과를  국토해양부가 발표했다.

평가기준...  ①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②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③보행자 사고율 ④저상버스 보급률 ⑤장애인 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이용률 ⑥도시철도역 수직이동을 위한 1동선 확보율, ⑦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 9개 항목을 평가한 것이다.

교통복지 지표에 의한 평가결과를 보면 특별 광역시의 경우는 서울, 대전, 부산, 인천, 울산, 대구, 광주 순으로  道(도)의 경우는 경기, 경남, 전남, 충남, 충북, 전북, 제주, 경북, 강원 순으로 교통복지 수준이 나타났다.

7개 특별 광역시 중 서울이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을 제외한 전 지표에서 고루 좋은 결과를 보여 7대 도시 중 교통복지 수준이 가장 높게 평가(88.1점) 되었다. 대전은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등은 낮게 평가되었으나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보행자 사고율, 도시철도 1동선 확보율에서 높은 순위를 보여 2위로 평가(79.8점) 되었다. 부산은 저상버스 보급률, 도시철도 1동선 확보율 지표에서는 약세를 보였으나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에서 높은 순위를 보여 3위로 평가(74.5점) 되었다.

 9개 道의 경우는 경기도가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지표에서는 낮게 평가되었으나,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보행자 사고율,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 1위로 평가(70.8점) 되었다. 경남은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지표를 제외한 7개 지표에서 고루 좋은 결과를 보여 2위로 평가(69.0점) 되었다. 전남은 저상버스 보급률,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이용률,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지표 등에서는 낮게 평가되었으나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지표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 3위로 평가(64.8점)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