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용으로 출퇴근하던 직장인 두 명 중 한 명은 최근 고유가 시대를 맞아 출퇴근 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름값이 급등하기 이전 자가용으로 출퇴근했던 직장인 585명을 대상으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취업포털 커리어가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1.5%가 현재 자가용이 아닌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출퇴근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바꾼 교통수단(복수응답)은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99.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전거'(6.3%), '택시'(5.6%), '오토바이'(3.7%) 순이었다.
자가용을 이용할 때와 비교해 현재 들어가는 교통비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32.9%가 기존의 '30% 정도'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20% 정도'(15.0%), '50% 정도'(14.6%), '10% 정도'(14.3%), '40% 정도'(10.0%)가 뒤를 이으며, 상당수 직장인이 자가용으로 출퇴근할 때보다 현재 절반 이하의 교통비를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현재 자가용으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의 월평균 유류비는 과거와 비교해 얼마나 차이가 날까?
기름값이 급등하기 전부터 현재까지 자가용으로 출퇴근 하고 있는 직장인 26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전에는 월평균 21만8천원 들어가던 유류비가 현재는 30만4천원으로 한 달에 8만6천원 정도 더 쓰고 있었다. 이들의 86.5%는 현재 지출하는 유류비에 대해 '재정적 부담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한편, 자가용을 보유하지 않은 직장인 1,431명에게 올해 안에 자가용을 구입할 계획이 있는가를 물은 결과, 90.7%가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그 이유(복수응답)로는 '기름값 등 유지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가 85.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차량구입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58.6%), '아직 운전면허가 없어서'(25.0%),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24.3%), '가족 중 차량 보유자가 있어서'(24.0%)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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