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16일 서울 마포 문화비축기지에서 ‘한국의 비건(K-비건)’을 주제로 ‘Vegan Tour to Korea 2023’ 행사를 개최했다.
공사는 미주·유럽 지역 등에서의 비건 관광객 확대 트렌드에 발맞추어 한국을 비건 친화 관광 목적지로 알리고 나아가 이들을 실제 한국 방문으로 유치하기 위해 본 행사를 기획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채식 식당 안내 플랫폼 ‘해피카우(HappyCow)’ 및 캐나다 최대 비건 협회 ‘토론토베지테리언협회(VegTO)’를 비롯해 구미주지역 업계 관계자와 풀무원 등 국내 업계 관계자 총 80여 명을 초청해 국내 비건 관광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했다.
또한, 한국의 비건 문화·산업·여행을 조명하는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조계종 사찰음식 명장 1호인 선재 스님이 ‘한국의 사찰음식과 비건 문화’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하고, 방송인이자 비건 인플루언서 줄리안 퀸타르트(Julian Quintart), 풀무원 지구식단의 박종희 상무 등이 주요 연사로 참여했다.
이외에도, 풀무원과의 협업을 통해 참가자 대상 다양한 식물성 식음료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행사에 참석한 해외 관계자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서울, 전남, 제주 지역의 비건 맞춤형 팸투어도 진행한다. 한국의 다양한 비건 요리를 맛보고, 사찰음식으로 유명한 정관 스님과 함께 김장도 경험한이다.
한편, 올해 6월 시장조사기관 스트레이츠 리서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비건 시장은 지난해 165억 달러(약 22조 원)에서 8년 동안 연평균 9.1% 성장률을 보이며, 오는 2031년 360억 달러(약 48조 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사 서영충 국제관광본부장은 “최근 확대되고 있는 채식 선호 트렌드에 힘입어 비건 관광은 중요한 여행 테마로 부상할 수 있다”며, “앞으로 공사는 타 국가들과 차별화된 K-비건 관광의 독특한 매력점을 찾아 적극 홍보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을 비건 친화 관광 목적지로 알리기 위한 해외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구미주지역 여행업계 및 미디어 등을 방한 초청하여 11월 17일부터 21일까지 '비건 맞춤형 팸투어'를 진행한다.
이번 일정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 등 7개국에서 온 여행사 및 미디어 관계자, 비건 협회 관계자, 비건 인플루언서 등 총 28명이 참가하고 있다.
이들은 서울, 전남, 제주 지역에서의 다양한 비건 요리를 맛보고, 사찰음식을 체험하는 등 한국의 비건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20일에는 사찰음식으로 유명한 정관스님과 함께 전라남도 장성군의 백양사 천진암에서 발우공양과 한국식 김장문화를 체험했다.
이동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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